설교요약 :
두 장의 초대장 - 악한 친구의 초대
“내 아들아 네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 사슬이니라 내 아들아 악한 자가 너를 꾈지라도 따르지 말라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우리와 함께 가자 우리가 가만히 엎드렸다가 사람의 피를 흘리자 죄 없는 자를 까닭 없이 숨어 기다리다가 스올 같이 그들을 산 채로 삼키며 무덤에 내려가는 자들 같이 통으로 삼키자 우리가 온갖 보화를 얻으며 빼앗은 것으로 우리 집을 채우리니 너는 우리와 함께 제비를 뽑고 우리가 함께 전대 하나만 두자 할지라도 내 아들아 그들과 함께 길에 다니지 말라 네 발을 금하여 그 길을 밟지 말라 대저 그 발은 악으로 달려가며 피를 흘리는 데 빠름이니라 새가 보는 데서 그물을 치면 헛일이겠거늘 그들이 가만히 엎드림은 자기의 피를 흘릴 뿐이요 숨어 기다림은 자기의 생명을 해할 뿐이니 이익을 탐하는 모든 자의 길은 다 이러하여 자기의 생명을 잃게 하느니라”(잠 1:8-19)
잠언은 서두에서 이 책을 기록한 다섯 가지 목적과 이 책의 전체 주제인 여호와를 경외하는 삶에 대해 말하였다. 이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실제 그의 삶 속에서 어떻게 실천되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가르친다.
특별히 잠언 1-9장은 아버지가 아들의 성장 단계에 따라 아들이 경험할 일에 대한 선택의 지혜를 가르치는데, 아버지가 선택한 지혜교육 방식은 자신의 삶의 경험을 나누는 스토리텔링, 곧 담화이다. 이 가르침을 아버지는 ‘내 아들아’라는 말로 시작하는데, 1-9장에는 10개의 가르침이 나온다.
<잠언 1-9장 구조>
1. 잠언 1:8-19 악한 친구들의 유혹에 대한 경계
(간주I) 잠언 1:20-33 악한 자들에 대한 지혜 부인의 책망
2. 잠언 2:1-22 지혜의 길
3. 잠언 3:1-12 경건한 자의 지혜
(간주II) 잠언 3:13-20 지혜에 대한 찬양
4. 잠언 3:21-35 정직의 지혜
5. 잠언 4:1-9 지혜를 사랑하고 악을 미워하라
6. 잠언 4:10-19 옳은 길
7. 잠언 4:20-27 좌우로 치우치지 말라
8. 잠언 5:1-23 음녀에 대한 경고와 아내에 대한 사랑
(간주III) 잠언 6:1-19 윤리적 도리와 여호와의 싫어하시는 것
9. 잠언 6:20-35 간음죄에 대한 경고
10. 잠언 7:1-27 음란한 여인에 대한 경고
(간주IV) 잠언 8:1-36 지혜 부인의 가르침
(간주V) 잠언 9:1-18 지혜 부인과 미련한 여인의 초대
이 열 개의 가르침 안에는 아들이 청소년에서 청년, 장년에 이르러 해야 할 다양한 선택 속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라면 어떠한 길을 택해야 하는지를 말한다. 그런데 아버지는 항상 두 가지 길을 제시한다. 하나는 악한 길이고 다른 하나는 지혜로운 길이다. 그리고 아들이 좋은 결정을 하도록 충분히 기다려준다. 길을 보여주고 기다리는 것, 이것이 아버지의 지혜다.
인생의 첫 지혜: 친구 선택의 지혜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선택을 한다. 그런데 그 수많은 선택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어떤 사람을 선택하는가’이다. 아버지는 친구 선택의 지혜에서 배우자 선택에 대한 지혜까지를 가르친다.
친구
A. 악한 친구(1:8-19)
B. 좋은 친구(지혜)(1:20-33)
배우자
B’. 좋은 배우자(지혜 여인)(9:1-6)
A’. 악한 배우자(9:13-18)
특별히 청소년기에는 친구 선택이 매우 중요한데, 아버지는 아들에게 악한 친구들를 따르지 말라고 한다.
(10절) 내 아들아! 만일 악한 자들이 너를 유혹하면 너는 그들을 따르지 말라
(11절) 만일 그들이 말하기를 “우리와 같이 가자”
“우리가 피를 위해 잠복하자”
“우리가 무고한 자를 까닭없이 숨어 기다리자”
(12절) “우리가 그들을 시올과 같이 산 채로 삼키자”
“무덤에 내려가는 자들같이 통째로 (삼키자)”
(13절) “우리가 온갖 귀한 보물을 얻을 것이다”
“우리가 노획물로 집을 채울 것이다”
(14절) “너는 우리와 함께 제비를 뽑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 가운데 전대를 하나만 둘 것이다”
그리고 악한 자들의 유혹을 생생하게 전한다. ‘우리와 같이 가자’, ‘우리가 피를 위해 잠복하자’, ‘우리가 무고한 자를 까닭 없이 숨어 기다리자’, ‘우리가 그들을 스올과 같이 산채로 삼키자’, ‘무덤에 내려가는 자들같이 통째로 삼키자.’
여기에는 다섯 가지 유혹이 나타나는데, 우리가 숨어 있다가 죄 없는 사람이 지나면 그의 돈을 빼앗아 풍요롭게 살자는 것이다. 고대나 지금이나 청소년들에게 가장 치명적인 유혹은 한탕해서 쉽게 돈을 많이 벌자는 것이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악한 자들을 아들을 다음과 같이 유혹한다. “(그러면) 우리가 온갖 귀한 보물을 얻을 것이다. 우리가 노획물로 집을 채울 것이다. 너는 우리와 함께 제비를 뽑을 것이다. 우리는 우리 가운데 전대를 하나만 둘 것이다”(잠 1:13-14).
13-14절은 악한 친구들의 약탈로 인해 그들이 누릴 경제적 풍요를 매우 유혹적으로 그린다. 무고한 자를 약탈해서 우리의 온 집을 재물로 채우자, 그러면 인생의 성공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악한 친구들은 자신들이 얻은 노획물을 동등하게 나눌 것임을, 이 공동체 안에 들어온 모든 사람을 공평하게 대함을, 그리고 너를 우리 공동체의 일원으로 인정해 주겠다고 유혹한다.
악한 친구를 선택하면 안 되는 이유
아버지는 악한 친구들의 유혹을 생생하게 전한 후, 이제 그들을 선택해서는 안 되는 이유 두 가지를 말한다.
(15절) 내 아들아! 너는 그들과 함께 다니지 말라
네 발을 그들의 길로부터 멀리하라
(16절) 왜냐하면, 그들의 발은 악으로 달려가며
(그들의 발은) 피를 흘리는 데 빠르기 때문이다.
(17절) 왜냐하면, 새가 보는 데서 그물을 치는 것이 헛일이며
(18절) 그들은 자신들의 피를 위해 잠복하며
(그들은) 자신들의 생명을 위해 숨어 기다리기 때문이다.
첫째, 악한 자들은 그들의 인생의 방향이 잘못되었고 그 속도도 너무 빠르기 때문이다(잠 1:16). 악한 자들의 발이 향하는 곳은 악의 장소다. 노동하지 않고 쉽게 돈을 버는 것은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어기는 것으로, 일하지 않고 풍요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죄를 짓는 것밖에 없다. 더군다나 죄를 향해 달려가는 악인들의 속도가 너무 빠르다. 만약 속도가 느리다면 방향을 돌릴 가능성이 있지만 속도가 너무 빠르면 멈추거나 방향을 돌릴 가능성이 적다.
둘째, 악한 자들의 계획이 그들의 기대와 달리 전혀 소득이 없기 때문이다. “새가 보는 데서 그물을 치면 헛일이겠거늘 그들이 가만히 엎드림은 자기의 피를 흘릴 뿐이요 숨어 기다림은 자기의 생명을 해할 뿐이니”(잠 1:17-19).
악한 자들은 온 집을 보물로 가득 채울 것이라고 유혹하지만 실제로는 그러한 소득을 얻지 못할 뿐 아니라 자신들의 생명을 해하는 결과를 맞이하게 된다. 자기의 생명을 해치고 자기의 인생을 망하게 하는 헛된 수고인 것이다.
아버지는 이 모든 가르침을 요약하여 전한다. 한글 성경에 ‘이익을 탐하는 모든 자’는 ‘불의로 재물을 얻는 모든 자’를 말한다. 결국 불의의 재물로 성공하면 성공할수록 더 빠르게 멸망한다는 것이 세상의 이치다.
(19절) 불의로 재물을 얻는 모든 자의 길이 이와 같으리라
이것(불의로 얻은 재물)은 소유한 자의 생명을 빼앗느니라.
맺는말
악한 친구들의 유혹은 언제나 달콤하다. 우리에게도 그렇다. 이번 한 번만 모른 체하면, 이번에만 세상과 타협하면 큰 성공을 얻을 것 같다. 사탄의 음성은 언제나 우리 귀에 즐겁고 합리적이다. 그러나 그 유혹 이후에 다가올 결과, 곧 죽음과 파멸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을 볼 수 있는 능력이 통찰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