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요약 : 마음을 돌이키심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말 4:6)
Ⅰ. 본문해설
구약의 마지막 책 말라기는 엘리야가 오리라는 예언으로 끝이 난다. 그리고 신약은 엘리야인 세례 요한이 이 땅에 옴으로써 시작된다. 누가복음은 세례 요한이 와서 이룰 위대한 일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이스라엘 자손을 주 곧 그들의 하나님께로 많이 돌아오게 하겠음이라 그가 또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주 앞에 먼저 와서 아버지의 마음을 자식에게, 거스르는 자를 의인의 슬기에 돌아오게 하고 주를 위하여 세운 백성을 준비하리라”(눅 1:16-17). 혹자는 이 구절에 나온 아버지를 하나님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 구절의 아버지는 인간 아버지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하다. 헬라어 성경은 ‘아버지들의 마음들을 자식들의 마음들에게로, 자식들의 마음들을 아버지들에게로’라고 복수로 기록하고 있고, 이 구절의 원문이라 여겨지는 말라기 4장의 아버지도 히브리어에서 복수이기 때문이다.
Ⅱ. 하나님이 돌이키심
A. 아버지의 마음
말라기 선지자는 엘리야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킬 것을 예언한다. 이것은 말라기 선지자가 활동하던 때에 인륜이 무너졌음을 보여준다. 이스라엘의 종교적 타락은 인간의 본성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그로 인해 마지막까지 남아 있어야 할 자식에 대한 부모의 사랑이 무너진 것이다.
인간은 행복해지고자 하나님을 떠났다. 그러나 그것은 극도의 이기심으로 돌아왔다. 그로 인해 부모로 대표되는 아버지의 마음은 자식에게서 멀어졌다. 그런데 기억해야 할 것은, 자식이 마음에 들지 않아 그 관계를 접으면 먼저 파괴되는 것은 부모라는 사실이다. 자식이 불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먼저 불행해지게 된다.
인간은 행복을 찾아 하나님을 떠났지만 그로 인해 불행한 존재가 되었다. 오직 하나님의 사랑만이 이 모든 것에 대한 해결책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참 부모의 모습이 어떠한지를 우리에게 알게 한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랑을 생각하라. 내가 하늘 아버지께 얼마나 모자란 자식이었는지, 하나님께서 어떠한 사랑으로 나를 당신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게 하셨는지 기억하라(요일 3:1). 그 사랑을 본받아 자녀를 깊이 사랑하는 성도들이 되길 바란다.
B. 자녀의 마음
또한, 말라기 선지자는 엘리야가 자녀의 마음을 부모에게로 돌이킬 것을 예언한다. 자녀의 마음이 하나님의 사랑으로부터 멀어지면 부모 사랑에서도 멀어진다. 그래서 먼저 하나님 사랑으로 돌아와야 한다. 우리가 자녀의 회심을 위해 간절히 기도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자녀가 억지로 교회에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에 감격하도록 하여야 한다. 십자가의 사랑을 붙들고 사는 사람들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그때 자녀가 마음을 돌이켜 부모에게로 돌아갈 것이고, 결국 가족관계도 회복될 것이다.
이 시대의 부모는 자녀를 위해 많은 것을 준비한다. 학원에 보내고, 아이들의 원하는 것을 쥐여주고, 재물을 많이 모아놓는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이 아이들의 행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참으로 아이들의 행복을 보장해주는 것은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이다.
그러므로 자녀가 하나님의 사랑으로 돌아오도록 힘쓰라. 예수 그리스도께로 와서 배우라. 그분이 어떻게 하늘 아버지를 섬겼으며, 어떠한 사랑을 베풀어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셨는지 알기를 힘쓰길 바란다.
Ⅲ. 하나님의 사랑으로 돌아오라
어느 누가 부모로부터, 배우자로부터, 자식으로부터, 동기간으로부터, 선생님으로부터, 친구로부터 온전한 사랑을 받아 살아왔을까? 우리 주위에는 이런 사람은 없다. 우리는 스스로 의식하여서, 혹은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관계의 파괴를 경험한다. 서로가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미워하며 원망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희망은 있다. 바로 하나님의 은혜가 인간관계에서 못 받은 사랑의 결핍을 채워주기 때문이다.
이 땅에서 경험하는 모든 사랑의 원형은 하나님의 사랑이다.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것도, 자식이 부모를 사랑하는 것도 모두 하나님에게서 온 사랑의 그림자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사랑은 놀라운 대체적인 능력이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할 때 만족하게 된다. 그리고 인간에게 받지 못한 사랑의 상처가 아물게 된다. 인간에게 받은 부족한 사랑을 하나님의 사랑이 채우는 것이다.
Ⅳ. 결론
하나님께서는 오직 말씀과 능력으로 망가진 가족관계를 고치신다. 무정한 아버지의 마음을 고쳐 인자한 아버지가 되게 하고, 상처받은 자식의 마음을 어루만져 모자라는 부모를 사랑하게 하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과 능력 안에서 살기를 힘쓰라.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생애적으로 주님을 만나 가정의 회복되길 바란다.